본문 바로가기
Star

LOVE DIVE IVE 아이브 러브 다이브 가사 해석

by 리밋T 2022. 4. 16.
반응형

LOVE DIVE IVE 전참시 아이브 러브 다이브 가사 해석


두 번째 앨범인 LOVE DIVE로 돌아온 IVE!
IVE 의미는 I have 의 준말으로,
I've를 뜻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름처럼 비주얼 실력 컨셉 다 갖추고
데뷔하자마자 빌보드차트 진입 등
엄청난 기록을 세워온 신인이다.


21년 12월에 아이브 일레븐으로 데뷔한
스타쉽엔터테인먼트의 6인조 그룹.

이런 저런 논란에 걱정도 되었을테고
데뷔곡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을텐데
얼마나 열심히 준비해왔을지,
멋진 무대로 또 한 번 주목받고 있다.


나는 첫 번째 데뷔앨범인 아이브 일레븐에서
독특한 음색이나, 리듬의 변화 등이 좋았는데
조금 찾아보니 역시 인기가 정말 많았다ㅎㅎ

특히 전참시 아이브 편에서 멤버들의 일상,
숙소, 뮤비 촬영 현장 등이 다뤄지면서
장원영 안유진 뿐만 아니라 다른 멤버의
매력들도 다양하게 드러나서 좋았다.

여담이지만 전참시 아이브 치킨이
마침 내가 며칠 전에 먹고 반했던
순살만공격 메뉴들이라서 신기했다!

2022.04.13 - [Review] - 전참시 아이브 치킨 순살만공격 바네요 세트 치파포와 비교해보니

2022.03.23 - [Review] - 순살만공격 치파포세트 내돈내산 후기

 


이번 신곡인 아이브 러브 다이브는
LOVE DIVE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
호수에 뛰어들듯 빠져드는 사랑을
테마로 한 하이틴 컨셉으로,
IVE랑 정말 잘 어울리는 노래였다.


아이브 데뷔곡이었던 아이브 일레븐은
아이즈원 멤버로 유명한 장원영과
안유진에게 집중되는 느낌이었다면
이 곡에서는 여러 멤버들의 매력을
다채롭게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장원영은 여전히 너무나 예쁘다)


특히 귀를 잡아끄는 레이의 목소리,
단발이 잘 어울리는 가을,
미친 표현력의 장원영과 안유진,
자꾸 보게되는 리즈, 이서까지
모든 멤버가 다 완벽한 구성.


아이브 러브 다이브 뮤비를 보면
모든 멤버들이 큐피드 그 자체인데,
큐피드의 화살을 맞는 사람은
사랑에 빠지게 되는 것처럼

"숨 참고 love dive"
"원하면 감히 뛰어들어"

라는 아이브 러브 다이브 가사에는

마음에 드는 상대를 유혹해
쫓고 쫓는 밀고 당기기는 끝내고
사랑에 뛰어들라는 도발이 담겨있다.

또 다른 관점의 해석으로는
나르시스트가 큐피드의 화살을 맞고
호수에 비친 자신을 사랑하게 되어
숨을 참고 호수에 뛰어들기를 원할만큼
자신을 사랑하는 나르시즘의 단면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아이브 러브 다이브 뮤비에서의
도박, 내기를 하는 듯한 연출은
끝이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빠져들게 되는
도박과 닮아 있는 사랑의 단면을
묘사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자신과의 사랑도 마찬가지)


사랑을 시작할 때의 달콤한 모습이나,

상대를 보며 애타는 짝사랑의 모습 외에
끝을 알 수 없지만 빠져들게 되는 면에
집중해서 묘사한 점이 인상깊었다.


그리고 아이브 러브 다이브 가사에
직접적으로 나르시즘이 나오는데,
"Narcissistic, my god I love it"

나 자신을 사랑하는 나르시스트를
거울을 보며 웃는 안무로 표현했다.
이 안무는 IVE의 비주얼과 더해지면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납득하게 한다.
"아, 나라도 사랑에 빠질 수 밖에 없다"
라는 개연성이 부여되는 ㅎㅎㅎ


작사가 서지음의 설명에 따르면 
호수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는데,
언제부터인지 그 남자의 모습이 보여
내가 사랑하는 것이 나 자신인지,
아니면
그 남자인지 모르지만
이 사랑에 뛰어듦을 나타내고자 했다고.


멤버들의 표현력이 좋아서인지,
아이브 러브 다이브 가사는 한 마디로
상대로 하여금 빠져들게 만들며
사랑을 건 게임에서 쟁취한 승리를
표현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자기 자신과의 사랑이기에
승자와 패자가 없이 오로지 자신,
사랑하는 나 자신만 존재하는 것일지도.


후반부의 "perfect sacrifice"
(완벽한 만족감)
이라는 아이브 러브 다이브 가사도
결국 사랑에 뛰어드는 결말임을
표현하는 것이 아닐까 ㅎㅎ

그것이 상대를 빠져들게 하는 것이든,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든 말이다.
참고로 LOVE DIVE의 제목에는
LOVED IVE라는 의미도 들어있다고.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IVE.
아이브 러브 다이브 이후로도
많이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응원의 메세지를 보내고 싶다 !

뮤비 및 무대 영상은 아래로❤

https://www.youtube.com/watch?v=8AMBslo1zng 

아이브 러브 다이브 공식 M/V

https://www.youtube.com/watch?v=fMx8uLXiZKQ 

아이브 러브 다이브 엠넷 무대영상

 

*사진은 모두 링크되어 있는 영상인
공식 M/V 영상과 무대영상으로,
저작권은 원작자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