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를 맞이하고 있는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가 나온지 약 45일만에 국내 확진자는 5천명을 넘어섰다.
코로나19의 잠복기가 2주임을 감안할 때, 전문가들은 개개인이 완벽한 자가격리를 하면 감염은 상당한 정도 차단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강력한 통제방식은 민주사회에서 가능하지도 않고 해서도 안 되는 일이기에, 서울시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시민들에게 사회적 거리두기인 <잠시 멈춤> 캠페인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제안했다.
#1.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란?
사회적 거리두기 영어로 Social Distancing 은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캠페인이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 및 모임 참가 자제, 외출 자제, 재택근무 확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코로나 잠복기간인 2주간 자발적 자가격리를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용어는 2020년 2월말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 대책위원장인 기모란 교수가 제안하면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대한의사협회도 2월 28일 대국민권고안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것을 제안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2월 28일 코로나19의 피해와 유행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 위생이 중요하고, 코로나 극복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것은 사회적 격리(거리 두기)라고 강조한 바 있다.
▶기본 예방수칙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씻기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하기
-외출 시 마스크 착용하기
-행사,모임 참여 자제 등 사람과의 접촉 최소화
-부득이하게 사람을 만나더라도 2m 이상 거리두기
-악수는 팔꿈치로 대신하기(굳이 악수를 ㅠㅋㅋㅋ)
기업들은 출퇴근 시간을 다양화한 유연근무제, 집에서 회사일을 하는 재택근무제를 시행하고,
종교계에서도 예배,미사,법회 등의 주말 종교행사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집회를 자제하는 등의 방식으로 동참하고 있다.
많은 상점들이 코로나로 인한 매출 악화로 앓고 있기에, 일부 임대인들은 임차인의 월세를 낮추는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928099&cid=43667&categoryId=43667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928090&cid=42107&categoryId=42107)
3월 23일로 전국의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이 미뤄졌고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 혹은 출퇴근유연제(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다.
교육기관, 학원, 교습소의 경우에도 교육청에서 연락이 오면 그 권고에 따라 휴원을 이행하고 있는 곳이 많으며
스타벅스는 대구, 경북 매장 절반 이상 한시적 휴점을 결정했다.
공연과 각종 대회 취소, 각종 국가시험까지 연기되는 등..
코로나19는 지금 우리 사회의 많은 모습들을 바꿔놓고 있다.
#2. 잠시멈춤 캠페인이란?
이에 서울시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한 잠시 멈춤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 기간은 2주로 코로나19 잠복기를 감안한 기간이며,
캠페인 포스터에는 "코로나19를 멈추기 위해 우리도 잠시 멈춰요"라는 문구와 함께
첫 번째, 외출을 자제하고 모임을 연기하는 등 타인과의 만남 자제하기
두 번째, 전화,인터넷,SNS로 소통하며 지인과 몸은 멀리 마음은 가까이 하기
세 번째,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로 개인 위생수칙 지키기
세 가지의 실천수칙을 확인 할 수 있다.
#3. 잠시멈춤 캠페인 참여방법
코로나 19 일상생활 속 노하우를 인스타그램 혹은 캠페인 링크를 통해 공유하면 된다.
주제는 3가지 중 하나로 작성할 수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 사회적 거리 두기
-시설에도 용품에도 안심 더하기
-집 안에서 시간 보내기
1. 인스타그램으로 참여하는 법
#사회적거리두기 #코로나생활수칙 #코로나극복 #잠시멈춤캠페인
위 네 가지 태그와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하고자 하는 일상 사진과 글을 등록하면
자동으로 참여된다.
2. 캠페인 링크로 참여하는 법
빨간 색으로 표기된 [참여하기 바로가기]를 누르면
아래 화면과 함께 글과 그림을 등록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본문 최하단에 캠페인 링크를 첨부한다.
3월 31일까지 이렇게 캠페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총 400명에게 모바일 기프티콘(1만원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당첨 결과는 4월 16일에 나올 예정이며, 서울 시민이 아니라도 참여 가능하다.
#4. 집콕족 방콕족 노하우
나와 신랑은 각각 무급휴가/재택근무로 집에만 있을 수 있는 상황. 원래도 집에 있는 것을 좋아하지만 더 신경써서 밖에 나가지 않고, 외식 대신 음식도 음료도 집에서 만들어서 먹으며, 필요한 물건은 정말 급한 경우가 아니면 택배를 이용한다.
이러한 생활 패턴을 추구하는 집콕족, 방콕족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번 코로나19를 계기로 집에서 뭘 해야 할지 고민중이신 초보 집콕족을 위해 집 안에서 시간을 보내는 노하우를 공유해본다.^^;
1 - 책읽기
오래 전 사기만 하고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이 집에 있는가? 없다면 인터넷 서점으로 책을 주문해서 볼 수도 있다. 예전부터 읽어보고싶던 책, 유명한 고전,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 혹은 궁금했던 분야의 책을 골라 구매해보는 방법도 있다. 책을 읽으며 중요한 내용의 초서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 요리하기
평소에 요리를 해본 적 없는 분이라면 가족 구성원을 대신해 가족의 식사를 만들어보자. 유튜브를 보며 쌓여만 가던 백종원님의 노하우를 사용하며 의외의 재능을 찾을 수도 있다. 혹은 홈베이킹, 홈카페 레시피도 쉽고 간단하며 재료나 도구가 필요없는 것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내가 먹을 간식, 좋아하는 음료를 직접 만들어보는 데서 오는 기쁨과 뿌듯함이 꽤 크다.
3 - 언어 공부하기
나는 올해를 시작하면서 영어를 열심히 공부하겠다고 결심했다. 그리고 매일 1시간 혹은 1시간반씩 공부를 지속하고 있다. 언어 공부를 하면 시간도 잘 가고, 늘어가는 실력에 자신감도 상승한다. 영어 뿐만 아니라 세상에는 다양한 언어들이 있다. 기초 서적을 구매해서 보거나 온라인 강의, 어플을 통해 배우고 싶던 언어를 배워보자.
4 - 운동하기
집에만 있다 보면 활력을 잃기 쉽다. 정적인 활동도 좋지만, 축 처진 기분과 함께 코로나로 살이 확찐자가 될 수 있다.. :) 놀랍게도 운동을 하는 데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지 않다. 홈트레이닝 영상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 실제로 나는 홈트레이닝만으로 10kg를 감량한 경험이 있다. 그정도로 질 높은 영상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댄스 배우기 영상도 열심히 따라하다보면 하루가 금방 간다.
5 - 나만의 취미 찾기
언제나 고민으로 남아있는 취미. 하지만 취미가 언제부터 고민거리가 된걸까? 나만의 취미를 찾을 여유가 그만큼 부족해서 그런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무엇이든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무작정 떠올려보자. 이 일을 하면 나는 바로 기분이 좋아진다고 느끼는 것들. 음악 듣기, 악기 연주하기, 그림그리기 뿐 아니라 거품목욕하기, 친구와 통화하기 등의 사소한 것이라도 좋다. 누구 보여주려고 만드는 게 아니라 내가 즐거우려고 만드는 취미니까.
좋은 캠페인을 모두가 함께 실천해서
코로나 극복,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
▼잠시멈춤 캠페인 링크 첨부(클릭하면 이동)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한 ‘잠시 멈춤’ 캠페인
mediahub.seoul.go.kr
'Etc. >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전화번호 블로그 주소 (0) | 2020.07.09 |
---|---|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부지급 이의신청서 서식 다운로드 PDF HWP (86) | 2020.07.08 |
2020년 근로자의날 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 영어로 헷갈리는 표현 정리 (0) | 2020.04.22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절대로 하면 안 되는 2가지 (0) | 2020.04.19 |
부산 동백전 7월까지 캐시백 혜택 10% 확실한 정보일까? (0) | 2020.03.08 |
댓글